기사 메일전송
수출기업, 해외 인증정보 손쉽게 찾는다...KnowTBT 시스템 개편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3-02-16 14:18:36
기사수정
  • 국표원, ‘KnowTBT’ 시스템 전면 개편으로 20개국 맞춤형 해외인증정보 제공
  •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로 기술 규제 정보 수집 시간·비용 절감

수출기업은 앞으로 주요 20개국(수출점유율 80% 이상, 2022년 기준)의 주력 수출품목에 대한 해외 인증정보를 보다 손쉽게 찾고, WTO 164개 회원국의 기술규제 제·개정 정보를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를 통해 더욱 신속·정확하게 맞춤형으로 받아볼 수 있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사진=국가기술표준원 누리집)

여기서 로봇업무처리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란 정형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소프트웨어(SW) 등을 활용하여 처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기업이 수출 시 필요한 해외인증 등 해외 기술규제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플랫폼인 `지능형 해외기술규제 대응 정보시스템(KnowTBT)`을 전면 개편해 오픈했다.

 

국표원은 오프닝 설명회를 개최해 개편된 시스템이 새롭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알리고, 향후 시스템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KnowTBT 시스템`은 매년 증가하는 무역기술장벽(TBT)의 최신 정보와 동향을 수요기업 맞춤형으로 공급하고, 기업애로 접수·상담 등의 지원기능을 통합 제공해 수출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를 적용해서 WTO 164개 회원국이 통보하는 기술규제 제·개정 정보를 모니터링·수집·기초 분석해 기업 전파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연 1만4300시간, 연간 약 5억원)한다.

 

또 지능형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국가별·품목별 해외기술규제 전주기 정보(시행예정 규제, 시행중 규제)를 자동 분류해 수요기업에 매칭해 주는 등 수요자 맞춤형 정보와 24시간 챗봇상담 서비스를 실시할 방침이다.

 

그리고 수출 상위 15개국 및 신흥 5개국의 주력 수출품목에 대해 규제하는 183개 인증제도와 2912개 기술기준을 한눈에 맵(Map)으로 볼 수 있다.

 

그간 국표원은 매년 증가하는 해외 기술규제 제·개정 정보를 신속히 전파하기 위해, 2008년부터 WTO 회원국이 통보하는 TBT 통보문과 통보되지 않은 숨은 규제를 발굴해 `KnowTBT 시스템`을 통해 기업에 제공했으나, 데이터 연계·통합 관리 등의 부재로 수요자가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찾는 데에는 부족한 면이 있었다.

 

이러한 애로를 해소하고자, 국표원은 과기정통부 주관(전문기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2년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현장 체감도를 높인 지능형 해외 기술규제 대응지원 서비스를 2월 16일부터 제공한다.

 

올해는 식의약품, 신재생에너지, 철강, 자동차 등 10대 중요규제의 해외 인증정보를 확대 공급하고, 지능형 데이터 분석을 강화해 정보 제시범위 확대 및 챗봇상담 등의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 수출시장을 회복하고 신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우리 기업이 무역기술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KnowTBT 시스템`은 연내 출범하는 `해외인증 지원단`의 통합정보 제공과도 연계하는 등 우리 수출기업의 정보 수요를 빠르게 충족시키고, 나아가 수출시장 확대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0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