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횃불로 봉화산의 역사 밝힌다! 중랑구, 아차산 봉수대 터 봉수거화 재현식 열려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3-11-15 09:50:01
기사수정
  • 오는 17일, 순국선열의 날 기념해 봉수거화 재현

중랑구가 오는 17일 순국선열의 날을 기념해, 봉화산 정상에 있는 아차산 봉수대에서 ‘봉수거화 재현식’을 개최한다.

 

지난 2022년 개최된 `아차산 봉수대 터 봉수거화 재현식`

‘아차산 봉수대 터’는 서울 중랑구 봉화산 정상에 위치한 서울시기념물 제15호로, 조선시대에 불과 연기를 이용해 국경의 상황을 전달하는 통신수단으로 사용됐다. 특히 아차산 봉수대는 조선시대 다섯 개의 봉수로 중, 제1로에 속해 경기도 양주에서 받은 봉화를 서울 목멱산(현 남산)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구는 봉화산이 가진 역사·문화적 가치를 되짚어보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봉수거화 재현식’을 열었다. 올해로 3번째 개최다.

 

이날 행사에서는 전통 복식 차림을 한 별장과 봉군으로 구성된 근무조, 교대조가 조선시대 전통방식의 봉수 거화의식을 그대로 재현하게 된다. 봉수대 경비를 서는 수위 의식, 주변을 순찰하는 순라 의식부터 봉수에 실제 횃불을 붙이는 거화 의식까지 화려한 연출을 선보인다. 이 밖에도 민요 공연, 해금 연주, 한국택견협회 중랑지부의 전통무예 등 다양한 축하 공연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봉수거화 재현식은 봉화산의 역사적 의미를 되짚어 볼 수 있는 뜻깊은 행사”라며, “앞으로도 중랑구가 가진 역사와 문화를 잘 보존하고 널리 알려, 중랑구민들의 자부심을 키우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0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